남자 시계 근본! 입문자를 위한 롤렉스 데이토나 살 때 알아야 할 것 5
패션뉴스-한국 전문 정보

롤렉스의 이 겸손한 모터스포츠 타이머는 이제 전 세계 시장에서 가장 많이 플렉스 되는 시계 중 하나가 되었다. 당신의 플렉스를 위해, 어떤 모델이 잘 어울릴까? Getty Images 지난 10년 정도 사이에 시계에 입문했다면, 롤렉스 데이토나는 그 이유 중 하나였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생애 첫 50년 동안 대부분의 시간 동안 데이토나는 시계 브랜드 오메가, 제니스, 브라이틀링, 태그 호이어 같은 업체들이 내놓은 소수의 최상급 선택지들 사이에서도 존경받는 스위스 크로노그래프였다. 크로노그래프는 스톱워치 기능이 내장된 시계를 말한다
핵심 특징
고품질
검증된 정보만 제공
빠른 업데이트
실시간 최신 정보
상세 분석
전문가 수준 리뷰
상세 정보
핵심 내용
롤렉스의 이 겸손한 모터스포츠 타이머는 이제 전 세계 시장에서 가장 많이 플렉스 되는 시계 중 하나가 되었다. 당신의 플렉스를 위해, 어떤 모델이 잘 어울릴까? Getty Images 지난 10년 정도 사이에 시계에 입문했다면, 롤렉스 데이토나는 그 이유 중 하나였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생애 첫 50년 동안 대부분의 시간 동안 데이토나는 시계 브랜드 오메가, 제니스, 브라이틀링, 태그 호이어 같은 업체들이 내놓은 소수의 최상급 선택지들 사이에서도 존경받는 스위스 크로노그래프였다. 크로노그래프는 스톱워치 기능이 내장된 시계를 말한다. 그러나 2017년에 폴 뉴먼의 데이토나가 195억 원에 팔렸을 때, 그것은 경매에서 판매된 손목시계 중 가장 비싼 시계라는 역사를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시계를 바라보는 방식을 완전히 바꿔놓았다. 뉴먼의 데이토나가 기록적인 가격에 판매되었다는 뉴스는 빈티지 시계를 부자들의 취미에서 ‘진짜 영향력을 가진’ 액세서리로 바꾸어 놓은 촉매제였다. 잠깐, 롤렉스 데이토나가 왜 그렇게 대단한 거야? 초반 2020년대의 들뜬 분위기보다는 지금은 그 열기가 조금 가라앉았지만, 데이토나는 여전히 세계 최고 럭셔리 브랜드에서 가장 탐나는 디자인 중 하나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특정 모델들은 경매에서 여전히 몇 십억 원에 달하는 가격을 받는다. “데이토나는 지금까지 손목 위에 올라간 것 중 가장 아이코닉한 크로노그래프라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소더비 글로벌 워치 부문 책임자인 제프 헤스는 설명한다. “비평가적인 수의 컬렉터들이 즉시 알아차릴 수 있는 디자인을 갖고 있죠… 하지만 아마도 데이토나의 아이코닉한 지위를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은 다른 시계들이 그것을 얼마나 자주 모방하느냐일 겁니다.” 물론 항상 이랬던 것은 아니다. 롤렉스 데이토나, 정식 명칭 롤렉스 오이스터 퍼페추얼 코스모그래프 데이토나는 1963년에 출시되었다.
상세 분석
과거의 드레스 워치들보다 더 스포티하면서 정제된 대안이었다. 처음에는 코스모그래프로 불렸지만, 플로리다 데이토나 비치에서 열리는 데이토나 24시 레이스의 스폰서가 되면서 데이토나라는 이름을 얻게 된다. 롤렉스는 1930년대부터 크로노그래프를 제작해왔는데, 영리한 마케팅과 혁신적인 디자인 덕분에 코스모그래프 데이토나는 소수지만 충성스러운 수집가들과 모터스포츠 팬들의 지지를 모았다. 가장 유명한 팬은 물론 폴 뉴먼이다. 그렇군. 그럼 그 이후로 어떻게 변화해온 거야? 시계 전문 채널 ‘Two Broke Watch Snobs’의 공동 창립자인 마이클 페나테에 따르면, 현대 데이토나의 인기는 “역사, 희소성, 그리고 적절한 정도의 하이프가 섞인 결과”다. 페나테는 데이토나가 항상 롤렉스 패밀리의 ‘황금아이’는 아니었으며, 초창기 모델들은 매장 진열장에 수년간 그대로 놓여 있기도 했다고 말한다. 실제로 80년대에는 딜러들이 폴 뉴먼 데이토나를 단 375달러에 되팔기도 했다. 요즘은 상황이 상당히 다르다, 아주 아주 다르다. 롤렉스 카탈로그에는 고전적인 오이스터스틸과 세라믹 모델부터, 레인보우 베젤이나 타이거 아이 스톤 다이얼을 장착한 화려한 모델까지 정말 다양한 데이토나가 있지만, 롤렉스 매장에 그냥 들어가서 아무나 살 수 있는 물건이 아니다. 수요는 높고 상대적으로 생산량은 적기 때문이다. 최신 데이토나, 그중에서도 특히 스틸 버전을 원한다면, 구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중고 마켓이고, 그곳에서는 정가의 두 배 정도를 지불할 각오를 해야 한다.
정리
일단 알겠어. 그럼 빈티지로 갈까, 신형으로 갈까? 빈티지 데이토나가 마음에 든다면, 1960년대 초반 모델부터 1970년대 오만의 술탄이 선물로 주기 위해 제작된 희귀한 ‘칸자르(Khanjar)’ 다이얼 버전까지, 수없이 많은 변형과 배워야 할 용어가 기다리고 있다. “그건 한 번 빠지면 진짜 빠져나올 수 없는 블랙홀입니다.”라고 페나테는 말한다. “폴 뉴먼인가, 논-폴 뉴먼인가? 펌프 푸셔? 밀러리에 푸셔? 더블-스위스-언더라인? 트로피컬 다이얼? 아주 작은 디테일 하나, 그리고 그 디테일들의 조합이 희귀와 ‘그레일 레벨’을 가르는 차이가 되죠.” 데이토나 세계에 발을 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면, 페나테는 공부하고 그리고 또 공부하라고 조언한다. “빈티지 모델을 노리고 있다면, 믿을 수 있는 딜러와 협업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탐나는 모델들을 찾는 데 진짜 의지할 수 있는 사람은 손에 꼽습니다.” 그는 덧붙인다. “어쨌든 들어가기 전에 아는 것이 많을수록 여정 그리고 결과가 더 좋아질 것입니다.” 관련기사 watches 내년엔 롤렉스 사고 싶은 남자를 위한, 데이트저스트 꿀팁 2025.11.26.by 조서형, Jeremy Freed watches 롤렉스 뭐 살까?
자주 묻는 질문
Q. 어떤 정보를 제공하나요?
A. 패션뉴스-한국 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합니다.
Q. 신뢰할 수 있나요?
A. 검증된 출처만 선별합니다.
Q. 더 궁금한 점은?
A. 댓글로 문의하세요.
원문 출처
이 글은 원본 기사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