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의 두 얼굴이 일치하지 않는데 그 이유를 알 것 같아요
심리학 전문 정보

달은 지금까지 지구의 밤하늘에서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장 밝은 물체이자 가장 큰 물체이다. 다음으로 나타나는 가장 밝은 물체인 금성과 비교하면 달은 직경이 30배이고 표면적은 거의 1000배에 달하며 금성보다 약 1,000,000배 더 밝게 보입니다. 더욱이 달은 우리에게 균일한 원반으로 보이지 않고 오히려 여기 지구상의 제한된 관점에서 볼 때에도 표면을 가로질러 장소마다 엄청난 차이를 보여줍니다. 육안으로 보면 이러한 차이점은 밝고 어두운 부분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소위 “달에 있는 사람”이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특징입
핵심 특징
고품질
검증된 정보만 제공
빠른 업데이트
실시간 최신 정보
상세 분석
전문가 수준 리뷰
상세 정보
핵심 내용
달은 지금까지 지구의 밤하늘에서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장 밝은 물체이자 가장 큰 물체이다. 다음으로 나타나는 가장 밝은 물체인 금성과 비교하면 달은 직경이 30배이고 표면적은 거의 1000배에 달하며 금성보다 약 1,000,000배 더 밝게 보입니다. 더욱이 달은 우리에게 균일한 원반으로 보이지 않고 오히려 여기 지구상의 제한된 관점에서 볼 때에도 표면을 가로질러 장소마다 엄청난 차이를 보여줍니다. 육안으로 보면 이러한 차이점은 밝고 어두운 부분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소위 “달에 있는 사람”이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특징입니다.
상세 분석
그러나 망원경을 통해 보면 밝은 부분에 실루엣으로 나타나는 어두운 점뿐만 아니라 산 능선, 높은 벽과 광선이 튀어나오는 분화구, 그리고 달의 터미네이터로 알려진 밤낮 경계를 따라 그림자가 있는 기복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익숙할 수도 있지만 모두 달의 고대 역사에 대한 단서를 갖고 있으며 우리가 보는 달의 “얼굴”이 왜 중요한 유일한 관점이 아닌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NASA의 달 정찰 궤도선의 광각 카메라로 촬영한 달의 가까운 면에 대한 주석이 달린 모자이크입니다. 마리아, 눈에 띄는 분화구, 벽, 광선 및 능선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달의 뒷면에 대한 이러한 모습이 달의 뒷면에 복제되지 않고 오히려 두 반구가 서로 큰 차이를 보인다는 사실을 발견했을 때 우리는 상당히 충격을 받았습니다.
정리
사진 출처: NASA/GSFC/애리조나 주립 대학교 기성 쌍안경이나 가장 저렴한 망원경을 사용해도 달에 대해 놓칠 수 없는 두 가지 주요 특징이 있습니다. 달에는 크레이터가 많고, 밝은 색 영역은 일반적으로 어두운 영역보다 크레이터가 더 무겁다는 것입니다. 많은 분화구 지역에는 거대 분화구 내부의 중간 크기 분화구 안에 작은 분화구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더 큰 분화구가 너무 오래되어서 그 위에 더 새롭고 작은 분화구가 형성되었다는 증거를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마리아(‘바다’를 뜻하는 라틴어)로 알려진 어두운 지역이 있는데, 그 안에는 상대적으로 적고 대부분 작은 분화구가 있습니다. 이 지역은 달의 대부분과 색상과 구성이 상당히 다른 것으로 유명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 어떤 정보를 제공하나요?
A. 심리학 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합니다.
Q. 신뢰할 수 있나요?
A. 검증된 출처만 선별합니다.
Q. 더 궁금한 점은?
A. 댓글로 문의하세요.
원문 출처
이 글은 원본 기사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